문화유산답사회 [우리얼] 답사헌장
우리얼은 『문화유산 답사를 통한 올바른 역사인식』 이라는 정신을 가지고 보는 것 보다 가르침을 받는 답사를 추구해 왔다.
안타깝게도 이 땅에는 남은 것 보다 사라진 것이 많다. 그러나 언덕을 넘어 한 시대를 풍미한 위인의 무덤에서 가르침을 배우고, 천년을 기다리고 다시 천년을 가르는 팔만대장경의 지혜로움과 배흘림 기둥의 모 안난 부드러움에서 사라진 것에 대한 아쉬움보다 남은 것에 대한 그리움이 언제나 더해진다. 아직도 황량한 들과 언덕에서 답사인을 기다리는 수많은 유적이 있다. 고분이나, 건조물, 공예품등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 선인들이 걸어간 옛길과 소리들도 있다. 지금 그 길을 따르지 않으면 옛길은 사라져 버릴지도, 지금 듣지 않으면 잊혀져 버릴 수많은 무형의 유산도 있다.
그것이 우리가 지금 답사를 나서야 하는 이유며, 역사문화유산을 지켜야 하는 믿음이며, 그 속에서 문화의 계승과 발전의 가르침을 받아야 하는 새로운 역사인식의 시발점이다. 이에 보배롭고 영예로운 우리 문화유산의 올바른 정신을 찾기 위해 순례자처럼 엄숙히 답사를 위한 우리얼 답사헌장을 제정한다.
1. 문화유산은 반드시 보전되어야 한다.
1. 우리얼은 역사문화의 현장뿐 아니라 그 정신을 소중히 한다.
1. 仁義禮智를 행하는 답사를 한다.
1. 문화유산의 전시, 강연회, 답사를 통해 배움과 가르침이 있는 답사를 가진다.
1. 우리얼 회원 각자는 답사의 정신을 오래도록 계승, 발전 시켜야 한다.
1. 우리얼 회원은 문화유산답사에 관한 것을 기록으로 남기는 전통을 가진다.
[우리얼 답사 행동 강령]
우리얼 회원은
. 농민의 소중한 땀이 담긴 농작물을 만지지 않습니다.
. 과수 및 나무를 아끼고 사랑합니다.
. 농로에 들어가지 않으며 야생동물, 풀 한포기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 유적지 및 학교, 어린이 보호구역등에서 흡연을 하지 않습니다.
. 정당한 학습과 숙면을 방해하는 야간 놀이를 하지 않습니다.
. 타 관람객 및 숙박지 숙박객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 대민 피해를 조심하고 원주민에 대한 예우를 갖춥니다.
. 답사의 준비와 머물렀던 자리들의 뒷처리에 대해 솔선수범 합니다.
. 가급적 대중 교통을 이용하고, 무리를 이탈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항상 남을 배려합니다.
[문화유산헌장]
문화유산은 우리
겨레의 삶의 예지와 숨결이 깃들어 있는 소중한 보배이자 인류 문화의 자산이다. 유형의 국가유산과 함께 무형의 국가유산은 모두 민족문화의 정수이며 그 기반이다. 더욱이 우리의 문화유산은 오랜 역사 속에서 많은 재난을 견디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므로 문화유산을 알고 찾고 가꾸는 일은 곧 나라 사랑의 근본이 되며 겨레 사랑의 바탕이 된다. 따라서 온 국민은 유적과 그 주위 환경이 파괴 · 훼손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문화유산은 한 번 손상되면 다시는 원상태로 돌이킬 수 없으므로 선조들이 우리에게 물려준 그대로 우리도 후손에게 온전하게 물려줄 것을 다짐하면서 문화유산 헌장을 제정한다.
. 문화유산은 원래의 모습대로 보존되어야 한다.
. 문화유산은 주위 환경과 함께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 문화유산은 그 가치를 재화로 따질 수 없는 것이므로 결코 파괴 · 도굴되거나 불법으로 거래되어서는 안 된다.
. 문화유산 보존의 중요성은 가정 · 학교 · 사회 교육을 통해 널리 일깨워져야 한다.
. 모든 국민은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찬란한 민족문화를 계승 · 발전시켜야 한다.
1997년 12월 8일 [문화재청]
[국가유산헌장] [개정.2024년 12월]
국가유산은 오랜 시간을 이어온 우리 문화와 자연을 뿌리로 하며, 정체성과 독창성, 아름다움이 깃든 소중한 자산이다. 우리는 다 함께 국가유산을 가꾸고 누림으로써 더욱 풍요로운 삶을 이룰 수 있다. 이에, 국가유산을 창조적으로 이어받아 다음 세대에 물려주고자 다음과 같이 다짐한다.
. 국가유산이 지닌 유·무형적 가치를 지키고, 그 주변 환경을 함께 보호한다.
. 누구나 일상에서 국가유산을 누릴 권리가 있으며, 함께 보살피고 이어 나가야 할 주체임을 인식한다.
. 예술, 교육, 과학, 기술, 관광 등과 어우러져 국가유산의 미래 가치를 창출한다.
. 사회와 자연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지역과 상생을 도모하여 국가유산의 지속가능성을 높인다.
. 국가유산의 인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전 세계의 전통문화가 존중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한다.
. 우리는 국가유산과 조화롭게 공존하며 새로운 내일을 함께 열어 가도록 위의 다짐을 실천한다.

2024년 12월 9일 [국가유산청]